개발여행의 블로그

[Redux] Redux 기본 개념 정리(action, reducer, store, dispatch...) 본문

개발/React

[Redux] Redux 기본 개념 정리(action, reducer, store, dispatch...)

개발 여행 2021. 12. 12. 23:16
728x90

이 글은 Redux 공식 문서를 참고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Actions

action은 type field를 가지고 있는 plain JavaScript object이다.

단순하게 action은 어플리케이션에서 무언가 일어나는 것을 설명한 이벤트라고 생각할 수 있다.

 

- type field

type field는 action을 묘사하는 이름(feature)을 가진 string이어야 한다.

예) "todos/todoAdded"

 

보통 타입은 "domain/eventName"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첫 번째 부분은 action이 속한 카테고리의 특징을 나타내고, 두 번째 부분은 어떤 것이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 playload

action은 무엇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담고있는 또 다른 fields를 가질 수 있다. 

convention에 따라 payload라는 이름으로 해당 정보를 작성한다.

 

예)

const addTodoAction = {
  type: 'todos/todoAdded',
  payload: 'Buy milk'
}

Action creators

action creators는 action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하는 함수이다.

보통 action creator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번 action 객체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const addTodo = text => {
  return {
    type: 'todos/todoAdded',
    payload: text
  }
}

Reducers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로, 현재 state와 action 객체를 받아 필요한 경우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함수이다. 리듀서는 받은 action(이벤트) 유형에 따라 이벤트를 처리하는 이벤트 리스너로 생각하면 쉽다.

(state, action) => newState.

 

리듀서 함수는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1) 리듀서가 action의 type이 조건에 맞는지 체크

1-1) 맞다면, state의 복사본을 생성하고, 복사본을 새로운 값으로 업데이트 하고, 반환한다.

2) 그렇지 않다면 변경되지 않는 기존의 state를 반환한다.

const initialState = { value: 0 }

function counter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Check to see if the reducer cares about this action
  if (action.type === 'counter/increment') {
    // If so, make a copy of `state`
    return {
      ...state,
      // and update the copy with the new value
      value: state.value + 1
    }
  }
  // otherwise return the existing state unchanged
  return state
}

Store

현재 Redux 애플리케이션 상태는 store 라는 객체에 존재한다.

store는 리듀서를 전달하여 생성되고, 현재 state 값을 반환하는 getState라는 메서드가 있다. 그 외 몇 가지 중요한 내장 함수를 가지고 있다.

import { configureStore } from '@reduxjs/toolkit'

const store = configureStore({ reducer: counterReducer })

console.log(store.getState())
// {value: 0}

Dispatch

Redux store은 dispatch라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디스패치는 action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유일한 방법은 store.dispatch() 메서드를 부르고 action 객체를 넘겨주는 것이다.

store는 reducer function을 실행시키고 새로운 state를 내부에 저장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getstate() 메서드를 호출하여 업데이트된 값을 가질 수 있다.

 

dispatch 작업은 이벤트 트리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무언가 발생했을 때, store는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reducer는 이벤트 리스너와 같은 역할을 하며 관련된 action을 받으면 response로 state를 업데이트한다.

 

store.dispatch({ type: 'counter/increment' })

console.log(store.getState())
// {value: 1}

일반적으로 올바른 action을 전달하기 위해 action creators를 호출한다.

const increment = () => {
  return {
    type: 'counter/increment'
  }
}

store.dispatch(increment())

console.log(store.getState())
// {value: 2}

Selectors

selectors는 store의 state 값에서 특정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고있는 함수이다. 애플리케이션이 커지면 앱의 다른 부분이 동일한 데이터를 읽는 상황이 많아지는데 반복되는 로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const selectCounterValue = state => state.value

const currentValue = selectCounterValue(store.getState())
console.log(currentValue)
// 2

 

 

Redux의 data flow

app을 업데이트하는 일련의 단계의 단방향 data flow

 

요약 )

- state는 특정 시점의 app의 상태를 나타낸다.

- UI는 state를 기반으로 렌더링된다.

- 어떤 일이 발생하면 (버튼을 클릭하는 것과 같은) state는 무엇이 발생했는지를 기반으로 업데이트 된다.

- UI는 새로운 state에 의해 리렌더링 된다.

 

 

위의 단계를 조금 더 자세하게 나눠보자!

 

초기 setup )

- redux 저장소는 root reducer function을 사용하여 생성된다.

- store는 root reducer를 한 번 호출하고 반환된 초기 state 값을 저장한다.

- UI가 처음 렌더링되면 UI 컴포넌트는 Redux store의 현재 state에 액세스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사용해서 렌더링할 항목을 결정한다.

- 향후 store의 업데이트(future store updates)를 subscribe하여  state가 변경되었는지 알 수 있다.

 

update )

-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는 것과 같이 앱에서 어떤 일이 발생한다.

- 앱의 코드는 action을 Redux store에 dispatch한다. (dispatch({type: 'counter/increment'}))

- store는 이전의 state와 현재 action으로 다시 reducer 함수를 실행시키고, 반환된 새로운 state를 저장한다.

- store는 subscribe된 UI의 모든 부분에 store가 업데이트되었음을 알린다.

- store의 데이터를 필요로하는 각 UI의 컴포넌트는 필요한 state가 변경되었는지 확인한다.

- 데이터가 변경된 각각의 컴포넌트는 화면에 새로운 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데이터와 함께 강제로 리렌더링된다. 

 

이제 시각적으로 확인해보자!

 

 

 

참고 문서 - https://redux.js.org/tutorials/essentials/part-1-overview-concepts

728x90

'개발 >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React Hooks의 장단점  (0) 2021.12.27
[React] 리액트 hooks  (0) 2021.11.29
[React] 리액트에 대해 알아보자!  (0) 2021.11.29
[React] React Life Cycle 정리  (0) 2021.11.29
[React 기초] JSX란? / JSX 문법  (0) 2021.08.06
Comments